카테고리 없음

지급준비율이란 무엇일까? 지금 알려드릴게요!

축구선생 강코치 2023.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동이형입니다. 오늘은 통화정책중 하나인 지급준비율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지급준비율도 통화정책으로도 사용한다고 하는데 한번 자세히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부양책 2가지

1. 통화정책

- 기준금리

- 양적완화

- 지급준비율

 

2. 재정정책

- 조세정책

- 재정지출정책

 

 

지급 준비율

은행은 예금중 일정 비율 이상 중앙은행에 맡겨야하는 제도입니다. 예금액 대비 지급준비율의 비율은 대한민국 같은 경우는 법적으로 7%입니다. 예금중 최소7%로는 중앙은행에 맡겨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천만 원의 예금을 가지고 있다면 최소 70만 원은 중앙은행에 맡겨야 하고 나머지 930만 원은 대출, 투자 등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급준비제도라고 하는데 지급준비제도가 있는 이유는 예금자 예금을 찾으러 왔는데 돈을 다 빌려주고 없으면 예금자에게 예금을 줄 수 없기 때문에 일부를 남겨두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금자가 한꺼번에 예금을 찾으러 오게 되면 예금을 전부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을 대비해 현금을 쌓아두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맡긴 돈을 찾으러 가서 전부 돌려받을 수 있는 이유도 이 지급준비제도 때문에 언제 찾아가든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뱅크런

지급준비금을 맡기고 나머지 돈을 대출 해주거나 투자를 했는데 뜻밖에 예금주들이 찾아와 돈을 돌려 달라고 한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이 7%로 밖에 없어 전부 돌려주지 못 합니다. 그럼 부도로 이어지는 것이고 투자한 상품들도 잘못됐다면 은행에 맡긴 사람들은 돈을 돌려받지 못하고 은행에 투자한 투자자나 기업들 금융기관 등등 은행과 함께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뱅크런이라고 부릅니다. 뱅크런이 일어났다는건 은행이 운용을 못해 신용을 잃었거나 경제가 심하게 망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급준비율을 높인다면?

지급준비율은 최소7%입니다. 만약 정부가 지급준비율을 높인다고 한다면 은행이 운용할 수 있는 금액이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급준비율을 20%를 올렸다고 가정한다면 천 만원 중 800만 원만 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시중으로 공급되는 돈이 줄게 되면서 화폐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즉 기준금리인상과 같은 효과를 나타 낼 수 있게 됩니다.

 

지급준비율은 낮춘다면?

만약 정부가 지급준비율을 낮춘다고 한다면 은행이 운용할 수 있는 금액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2%로 지급준비율을 낮춘다면 천만 원 중 980만 원을 은행이 운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은행이 운용하는 돈이 많아지기 때문에 시중에 더 많은 돈이 공급되게 되므로 많이 공급된 돈은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할 것입니다.. 그럼 기준금리 인하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며 투자, 소비 등이 늘며 경제선순환구조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3대 통화정책 중 한 가지인 지급준비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지식도 알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테크라는 것은 그냥 재테크가 아닙니다. 경제 안에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나의 돈을 어떻게 운용하는 것일 뿐이지 결국 경제에 속하기 때문에 재테크 역시 경제 흐름을 타기 마련입니다. 오늘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유용하고 쉽게 설명해드리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